로고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문의 찾아오시는길
제목 견과류 한 줌으로 노화의 길목을 차단!
작성자 koreakidney
작성일자 2019-11-07
조회수 68
출처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투사! 비타민E!

 

노화 방어막, 비타민 E

 

비타민 E의 항산화 기능은 주로 세포막에서 작용합니다. 세포막은 지질 이중막 구조로 되어있으며, 여기에 존재하는 다가불포화지방산(PUFA)은 세포 내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에 의해 쉽게 산화되어 세포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활성산소는 세포 파괴를 유발하여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비타민 E는 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 지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비타민E (아몬드, 방울토마토, 올리브유, 잣, 샐러리, 시금치)

 

 

몸 속 구석구석 일하는 비타민 E

 

면역 건강
비타민 E는 미성숙한 면역세포인 T-cell을 성숙한 세포로 분화시키는 역할로 면역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E를 보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결과가 보고되기도 하였답니다.
 

뇌 건강
비타민 E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 수치를 높이고,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는 작용으로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덕분에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을 늦추거나, 뇌전증 어린이 환자의 발작을 억제했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습니다.
 

심장 건강
비타민 E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동맥 내에 침전물(플라크)이 만들어지는 것을 지연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993년에 발표된 영향력 있는 학술지인 NEJM(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의 연구에서 심혈관 질환이 없는 40~75세의 40,000명의 남자에서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한 경우, 적게 섭취했을 때보다 뚜렷하게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감소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눈 건강
나이가 들면 눈의 수정체에 생기는 뿌연 물질로 시력을 흐리게 하는 백내장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비타민 E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눈 세포의 산화작용을 막아주는 항산화 역할로 백내장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어디에 많이 들어있나요?

 

주요 급원 식품은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식물성 기름(옥수수, 대두, 해바라기, 면실, 곡류의 배아), 녹황색 잎채소, 견과류(아몬드, 헤이즐넛, 땅콩)입니다. 음식을 만들 때 적정량의 식물성 기름을 쓰고, 간식으로 견과류를 몇 알 챙겨 먹는다면 비타민 E는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올리브유

 

 

같이 먹으면 win-win하는 항산화 비타민을 한 입에! 비타민쌈

 

비타민 E 급원 식품으로도 항산화 기능을 할 수 있지만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 E의 항산화 기능이 더욱 강화됩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각종 견과류와 채소에 많은데 비타민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기질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노화 지연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첨부파일

로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