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문의 찾아오시는길
제목 혈압 변동 심한 겨울철 혈압관리, 이렇게 하세요!
작성자 koreakidney
작성일자 2020-02-13
조회수 51
출처 가톨릭대학 성모병원

이런 혈관 내 압력을 ‘혈압’이라고 부르는데요.

혈압은 하루 종일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은 아니고 체내∙외 환경에 반응하여 변동성을 가지는데

겨울철에 혈압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혈압은 크게 심장이 수축해 몸 안의 장기나 조직에 혈액을 보낼 때의 수축기 혈압, 심장이 이완하면서 몸 안의 혈액이 심장으로 들어올 때의 확장기 혈압으로 나뉩니다.

혈압이 수축기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군으로 분류합니다.

 

고혈압 환자, 겨울철 혈압관리에 각별한 주의

계절 변화와 생활 패턴의 변화 등은 혈압의 변동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겨울은 혈압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로 낮은 기온에 피부 혈관이 수축하며 혈압을 높입니다.

또한 여름에 보다 감소한 활동량과 음식 섭취량의 증가는 혈압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서는 이런 변화가 특히 잘 관찰됩니다.

 

이것만 알고 계세요! 겨울철 혈압관리 1

① 낮은 기온에 갑작스럽게 노출되지 않기

갑작스러운 외부 온도 변화는 급격한 체온 변화와 혈압 변화를 유발하게 되고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겨울에는 실내복 차림으로 베란다에 나가거나 잠깐이라도 반소매나 가벼운 옷차림으로 외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것만 알고 계세요! 겨울철 혈압관리 2

② 적절한 운동과 식이조절로 정상체중 유지하기

추운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기온이 낮은 아침보다는 상대적으로 기온이 높은 오후나 초저녁에 운동을 하며, 다른 계절보다는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더 길게, 철저히 해줍니다.

바람이 많이 불고 추운 날에는 되도록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합니다.

 

이것만 알고 계세요! 겨울철 혈압관리 3

③ 음주는 피하고 담배는 삼가기

겨울철 연말에는 반복되는 회식으로 인한 과도한 음주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을 높일 뿐 아니라 혈압약의 효과도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역시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 삼가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일상생활에서 체온 변화를 줄이고 적정한 운동량과 체중을 유지하려는 노력 외에도 자신의 혈압 변동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용 혈압계를 구비해 매일 최소 2번 혈압을 측정, 자신의 혈압 변동을 모니터하고 혈압이 기준보다 지속적으로 높게 측정될 경우 주치의와 상의해 혈압약의 용량 등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 혈압측정은 깨어난 후 1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충분한 안정을 취한 후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측정할 것을 권고함

 

감수│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순환기내과 박철수 교수

첨부파일

로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