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문의 찾아오시는길
제목 당뇨병 관리방법-발 관리법
작성자 koreakidney
작성일자 2020-02-12
조회수 41
출처 삼성서울병원

건강한 발관리 방법은?

발씻기

아기목욕물처럼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사용합니다 . 만약 발의 감각이 감소되었을 경우 통증없이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타올과 순한비누를 이용하여 씻습니다. 발을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그는 것은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가합니다.

발 건조시키기

발을 씻은후 부드러운 수건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여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발가락 사이가 습하면 심각한 감염의 원인인 박테리아와 곰팡이 균이 자랄 수 있습니다.

발에 로션이나 파우더 바르기

너무 건조하거나 갈라진 피부는 자극과 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로션을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 발가락 사이는 바르지 않습니다. 만약 발에 땀이 많은 경우는 파우더를 적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톱손질하기

너무 짧거나 길지 않게 일자로 자르고 가장자리 날카로운 부분은 손톱줄로 갈아줍니다.

외출시 항상 양말신기

양말은 발을 따뜻하게 감싸는 보호막이며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줄이는 역할을 하므로 외출시에는 항상 양말을 신습니다. 땀흡수가 잘되고 부드러운 면이나 모로된 양말을 선택하세요.

잘맞는 신발신기

신발을 신기 전에 신발 내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꽉 조이거나 뾰족한 형태의 신발은 굳은살과 조감입증을 생기게 할 수 있으므로 잘 맞는 신발을 신어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발운동의 생활화

발운동을 하루에 3~4회 규칙적으로 합니다. 규칙적인 발운동은 발의 혈액순환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매일 발을 점검하기

티눈, 굳은살, 파고드는발톱, 망치발가락등의 문제나 발이 저리거나 화끈거리거는 등의 이상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을때 주치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발을 관리하는 사람



첨부파일

로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