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문의 찾아오시는길
제목 장애·비장애학생 ‘통합체육 수업안내서’ 개정
작성자 koreakidney
작성일자 2019-12-23
조회수 50
첨부파일

장애·비장애학생 ‘통합체육 수업안내서’ 개정

문체부, 유형별 지도방법 세분화·현장 중심 반영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12-20 09:58:30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함께 10년 만에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를 전면 개정했다고 20일 밝혔다.ⓒ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함께 10년 만에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를 전면 개정했다고 20일 밝혔다.ⓒ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함께 10년 만에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를 전면 개정했다고 20일 밝혔다.

2009년에 처음 마련한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는 통합교육이 강조되는 교육환경에 발맞춰 해외 선진 사례를 공유하고 통합체육에 대한 일선 학교의 관심을 높여왔다.

하지만 현장 교사들은 이 안내서가 장애학생 위주의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비장애학생들의 참여율을 낮추고 지도방법을 나열식으로 설명해 이해하기 어려워 활용성이 낮다고 문제를 제기해 왔다.

이에 문체부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개정 안내서에 ▲ 장애·비장애학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강화 ▲ 해외 최신사례 분석 및 교육 현장과의 접목 ▲ 현장(학교) 중심의 통합체육 이론과 지도 교안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했다.

또 장애유형별
통합체육 지도방법 세분화 등을 통해 특수교육 비전공 교사도 장애학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통합체육 지도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정했다.

문체부와
대한장애인체육회통합체육 수업이 본격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2020년에 개정 안내서를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통합체육 교사 직무연수, 통합체육 교실 운영(2020년 85개교), 통합체육 우수 교사 해외연수 등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개정 안내서를 현장에 원활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198개소)와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중점학교인 정다운학교(2019년 74개교), 2019년
통합체육 연구학교(4개교) 등에 직접 인쇄해 배포한다.

문체부(www.mcst.go.kr)와
대한장애인체육회(www.koreanpc.kr), 생활체육정보센터(https://sports.koreanpc.kr) 누리집 등을 통해서도 전자책(e-book) 등의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
통합체육은 장애학생의 사회 적응력과 자존감을 높이고 장애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인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포용적인 사회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통합체육이 원활하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실제 체육수업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로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