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문의 찾아오시는길
제목 10대들의 엠프티 칼로리(Empty Calories) 간식 피하는 비법
작성자 koreakidney
작성일자 2020-08-04
조회수 33
출처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많이 피곤해지기 쉬운 우리 청소년들, 학교 야간 자율학습 시간이나 늦은 시간까지 학원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더욱 몸이 지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아침부터 든든히 먹고, 점심이나 저녁에 몰아 먹지 않도록 하여 체력도 키우고 성적도 올릴 수 있는 식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불필요한 Empty Calories 간식을 막자! 매 끼니 이 음식을 챙겨먹으면 도움이 돼요!
 
 
 
 
아침을 거르고 가려는 남학생에게 우유를 건네는 엄마
 
 

2013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아침 결식률은 남학생이 30.5%, 여학생이 35.9%였고, 저녁 결식률 또한 남학생이 7.3%, 여학생이 8%로 나타났습니다. 많이 피곤해지기 쉬운 우리 청소년들, 학교 야간 자율학습 시간이나 늦은 시간까지 학원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더욱 몸이 지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아침부터 든든히 먹고, 점심이나 저녁에 몰아 먹지 않도록 하여 체력도 키우고 성적도 올릴 수 있는 식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비법1. 쑥쑥자라는 키, 튼튼한 체력을 만들어주는하루 3끼 칼슘과 단백질

 

키 성장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칼슘! 보건복지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청소년들에게 권장하는 칼슘 섭취량은 약 900mg이지만 실제로는 이의 절반인 474.9mg정도만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의 시기에는 뼈의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이 있는지 바로 알고 챙겨 먹어야 합니다.

 

▶ 키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칼슘,어떤 역할을 하죠?

키 성장과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칼슘은 우리 몸의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고, 섭취한 칼슘이 차곡차곡 쌓여 20대까지의 골밀도로 남은 생을 살아가게 되기 때문에 성장기부터 꼭 챙겨야 할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슘 외에도 튼튼한 체력,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또 어떤 영양소들이 필요할지 궁금하다면 “우리 몸의 중심, 뼈를 구성하는 무기질 이야기”“뼈 건강, 칼슘만이 답이 아니다!”를 읽어보세요.

 
 
매일 골라가며 먹는 재미~ 칼슘&단백질 급원 식품
 
 

위에 있는 음식들은 칼슘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고, 신체에서 단백질의 생체 이용도가 높아 성장 시기의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시간에 고단백 고칼슘 반찬을 챙겨 먹으면 공복감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법2.배고플 때마다 습관적으로 먹는 것은 그만!
 
 
 
아침, 점심, 저녁, 스마트 간식 2개 그래프
 
 

일단 등교가 급하더라도 5분 일찍 일어나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으세요. 아침을 굶고 2교시가 끝나 매점에서 먹는 간식은 점심 식사 시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또 식사 시간이 부실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법1과 같이 3끼를 잘 먹어도 먹어도 왕성하게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는 3끼 식사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청소년들의 간식 섭취 실태 조사에서 청소년들이 주로 간식을 선택할 때에 편의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이 때 영양을 고려하기 보다 저렴한 가격, 맛있는 것을 먼저 고려하고, 탄산음료, 과자 등을 주로 사먹는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정말 간식을 먹고 싶다면 늦은 밤에 먹는 것을 피하고, 저녁 식사 전에 1회, 아침과 점심 사이에 1회 정도로 총 2회 섭취하세요.이 때는 비법 1에서 알려드린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양질의 간식으로 체력과 성장 둘 다 잡으면서 똑똑하게 챙겨먹도록 하세요.

 

첨부파일

로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